노인의료보장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제목
노인의료보장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저자

김수춘; 이충섭

발행연도
1992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초록
- 노인은 인구학적으로 65세 이상인 노령자로 정의되고 있다. 의학의 발달과 경제적 발전에 따른 전반적인 생활여건의 개선으로 우리나라는 평균수명이 늘어나 노인인구의 절대수가 증가하고 있다. 한편 출산력 저하추세는 상대적 노인인구 비율을 증가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향후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 인구는 누구나 스핑크스의 수수께끼여서 태어나 성장하는 아침에는 네발로 기어 움직이고, 다 자란 점심에는 두발로 힘차게 뛰고, 늙어 지치고 힘겨운 저녁에는 새발로 겨우 걷는다. 노인문제에 대한 접근은 누구나 그 '길'을 걷고 있다는 평범한 사실인식에 토대를 두어야 함.
- 노인이란 경제적 자립기반의 약화와 신체적 활동영역의 축소상황에 놓인 상대적 취약계층으로 파악될 수 있을 것임.
- 현대적인 노인의 상대적 취약성에 대한 인식만으로 고집하는 것은 오닌문제를 보는 총체적 시각을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인간은 일정한 연력을 지나면 인체기능의 퇴행과정으로 맞이하게 된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른 육체적.정신적 노화는 그 누구도 피할 수 없다.
- 노인의료문제는 근시적 시각이 경계되어야 하는 분야들중의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노인인구의 급속한 증가에 따른 노인질환의 확대는 심각한 내일의 사회문제가 될 것이다. 이에 대한 대책은 비교적 문제의 정도가 경미한 현시점에서 입안되어야 한다. 고령화로 인해 노인의료비 등 노인문제가 주된 사회문제로 되고 있는 일본이나 서구제국의 형험은 특히 우리나라에게 노인문제가 발생하기전에 사전적으로 충분하면서도 면밀한 준비와 게획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음.
보고서 번호
연구보고서 1992-19
Files in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