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직업재활시설 개선방안 연구

초록

- 장애인에게 있어 재활이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직업적, 경제적 가용능력을 최대한으로 회복시키는 것을 뜻하며 그 기본 이념은 인간의 가치실현에 있다. 이처럼 재활의 개념은 매우 포괄적, 종합적인 것이며 그 내용을 크게 의학적 재활, 교육적 재활, 직업적 재활, 심리적 재활, 사회적 재활 등으로 구분한다.

- 특히 직업재활은 장애인의 재활 중 가장 중요한 것인 바 그 이유는 직업재활이 이루어져야만 하나의 독립된 사회인으로서 자립생활을 영위하고 궁극적으로 완전한 사회참여와 통합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 장애인에게 직업재활은 의존적인 생활에서 벗어나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함으로써 그들의 인권과 존엄성을 신장시키며 국가적 차원에서는 사장되기 쉬운 장애인의 노동력을 활용함으로써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보호고용제도인 보호작업장과 장애인 근로시설의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기존 시설의 내실화, 활성화 및 앞으로 설치될 시설의 바람직한 운영을 도모하여 장애인의 직업재활에 이바지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