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사회복지정보화 현황과 과제 = Imformatization of Social Welfare: Current and Policy Tasks in Korea

초록

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정보화가 논의된 1990년대 중반이후, 최근 사회복지사업법 개정(2009),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설립(2009), 사회복지통합관리망(행복e음) 개통(2010) 등 획기적이고 발전적인 움직임이 있는 가운데 정부주도의 공공 사회복지정보화사업들을 살펴본 결과, 흔히 정보화사업에서 기본적으로 다루어져야 하는 표준화, 개인정보보호, 정보격차, 인력양성, 법/제도 등과 같은 많은 주제에 대한 보다 밀접한 접근이 필요할 뿐 아니라 현재 진행되고 있는 각각의 사업들에 있어서도 보다 진화될 수 있는 방향성을 추구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사업에 대한 계획, 실행, 평가, 환류를 위한 보다 체계적인 전략수립 및 추진이 필요하며 또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현황에서도 알 수 있듯이 활용측면에서의 보다 다양한 사업개발이 필요하다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