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의 건강불평등: 사회적 결정 요인을 중심으로

초록

한국사회에서 건강불평등 문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일정 수준에 올라 있는 것으로 보인다. 건강불평등 관련 연구들이 급속하게 늘어나고 있으며,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2010에 건강형평성 증진이 총괄 목표로 제시된 데서 알 수 있듯이, 실질적 노력은 차치하더라도 일단 이 문제가 의제로 다뤄지고 있는 것만은 사실이다. 하지만 한국사회의 아동기 건강불평등 문제는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학술과 정책영역에서 본격적으로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 글에서는 국내의 아동기 건강불평등과 관련된 일부 연구결과들을 소개하고,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의 간략한 현황을 살펴본 후, 향후 연구와 정책과제들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