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진료지침 질 개선 도구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진료지침 표준 양식 - 국내 진료지침은 목표, 개발주체, 개발방법은 물론 권고안 등을 체계적으로 기술할 수 있도록 전문가 합의(Conference on Guideline Standardization)를 통해 표준 양식을 개발하고자 함. ◈ 진료지침 질 평가도구 개선 - 국내 보건의료환경에 적합한 진료지침 질 평가도구의 항목을 보완하고, 진료지침의 질을 정확히 평가할 수 있도록 하며, 신뢰도 및 타당도를 검증한 국제적 수준의 도구로 개선하고자 함. ◈ 진료지침 표준 양식 및 진료지침 질 평가도구 이해 및 활용을 돕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 임상연구센터의 진료지침 개발을 지원하는 방안 중 하나로 진료지침 표준양식을 널리 알리고 진료지침 질 가 방법을 교육하는 것이 필요함. 따라서 매뉴얼 개발을 포함한 시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범 워크 에 용한 후, 이를 평가하여 최종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임.

임상진료지침; 프로그램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