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이동에 관한 연구

초록

인구이동이 어떤이유로 왜 일어나게 되는가 그리고 인구를 보내는 지역과 받는 지역에 각각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가 하는 문제는 이동연구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이 문제의 연구에는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적으로 연구분석되고 있다. 본 본 보고서에서는 인구이동과 관련하여 중요한 현안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수도권의 인구집중문제를 그 실태와 문제점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그리고 인구이동의 한 형태인 귀환이동(return migration)을 마지막으로 다루었다. 귀환이동을 취급하게 된 것은 우리나라 대도시 인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간의 균형있는 발전과 이를 통한 인구분산이 중요하게 되며 이와 관련하여 지난 개발연대에 대도시로 집중되어 왔던 농촌인구가 농촌으로 귀환되는 과정을 1983년도의 전국 인구이동조사에서 파악된 귀환이동자와 충북 증평출장소를 대상으로 한 사레연구를 통하여 분석 제시함으로서 인구분산정책에 일고가 될 수 있는 자료로 제공코저 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