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외국의 사회보장

초록

- 사회보장 대상자의 범위나 실시방법 등은 국가별로 상당한 차이가 있으나 사회보장의 목적은 거의 같다. 사호보장은 질병, 부상, 출산, 노령, 장해, 사망, 업무재해, 실업, 빈곤 등의 경우에 일정 급여를 실시하고, 국민의 생활을 보장토록 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음.

- 사회보장의 급여로서는 1952년 ILO(국제노동기관)의 제35회 총회에서 채택된 102호 조약(사회보장의 최저기준에 관한 조약)에 나타나 있는 의료급여(현물급여), 상병급여(현금급여), 실업급여, 노령급여, 업무재해급여, 가족급여, 출산급여, 장애급여 및 유족급여의 9가지가 대표적인 것이며, 그 실시방식에 있어서는 공적서비스, 강제적 사회보험, 임의적 사회보험, 공적부조 등으로 되어있음.

- 사회보장에 대한 구성이 엄격하다고 알려져 있는 스웨덴에 있어서는 의료보험과 보건서비스의 혼합방식을 채용하고 있으며, 이에 소요되는 재원의 거의 대부분을 사용주와 지방공공단체에서 부담하고 있음.

- 우리나라 현재의 어려운 국내외 상황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 사회보장이 국민생활의 안전과 향상을 도모토록 하는 사회보장의 목적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사회보장의 국제조류를 더욱 면밀히 조사 연구하여 정책입안에 임해야 할 것으로 생각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