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국가의 복지수준 비교

- 복지정책 방향성과 관련한 논의에서 항상 충돌하는 문제는 우리나라의 복지 수준이 어느 정도인가 하는 점이며, 복지수준을 평가하는 데에는 복지뿐만이 아니라 경제활력정도, 재정건전성, 복지재정지출정도, 복지수요정도, 국민행복정도를 함께 파악하는 것이 필요함

- 한국은 경제적‧재정적으로 아직은 활력있고 건전한 국가 상황이나 복지가 충분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한 경우로 평가됨. 이는 저출산‧고령화 등 사회적 위험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복지확충과 제도개혁의 기회가 존재함을 시사하는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