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한국가족의 전망과 정책과제 = Prospects and Counter-measures of Future Korean Family

초록

산업화 과정을 겪으면서 한국가족은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미래 한국가족은 어떤 모습을 보일 것이며, 우리는 어떤 대응을 해야 할 것인가에 관심을 두지 않을 수 없다. 본고는 가족환경의 변화를 살펴보고, 미래 한국가족의 특성을 논의하며, 마지막으로 이러한 변화에 따른 정책과제를 제시한다. 먼저 가족환경 변화는 혼인가치관, 성평등 가치관, 자녀가치관 및 양육책임 한계, 여성의 교육수준과 경제활동참여율의 증가, 가족의 취약 및 위기 요인의 증가, 가구 및 개인의 인터넷 이용 증가, 토요휴무제 도입 및 확산 등을 설명하고, 미래 한국가족의 특성으로 가구의 지속적 분화와 1~2인 가구의 증가, 여성의 취업증가와 돌봄서비스 부담 증대, 가족내 성평등의 강화(여성권한의 상승과 남성권한의 저하), 이혼 및 재혼가족의 증대, 다문화가족의 증대, 취약·위기가족의 증대, 가족 여가문화 확산 및 중요성 증대를 논의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미래 한국가족의 변화에 따른 정책과제로 1~2인 가구에 대한 주거정책 및 사회적 보호의 강화, 돌봄서비스 및 가사지원서비스에 대한 사회적 책임 강화, 성평등 의사결정 및 가족문화의 정착 지원, 취약·위기가족 통합사례관리 체계 구축 및 지원 강화, 가족 여가시간의 활용 지원 및 가족스스로의 노력 필요 등을 제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