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가족의 향후전망과 정책과제 = At-Risk Families in Korea: Prospect and Policy Implications

초록

위기가족은 그 발생과정에서부터 경험하는 문제의 범위가 광범위함으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정책 강화가 필요하다. 아울러 위기가족에 대한 접근은 현재 뿐만 아니라 발생가능한 잠재적 문제가 갖는 위험성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위기가족을 위한 정책의 방향은 통합성을 지향하며 예방성과 맞춤형 정책개발을 통해서 실효성 높고, 가족의 역량강화를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고는 가족내외적 변화에 따라 직면하고 있는 한국가족의 위기를 경제관련, 돌봄관련, 해체관련으로 문제점을 진단하고 제공되는 지원서비스를 분석하였다. 아울러 현재의 위기가족에게 제공되는 정책과 서비스의 한계점과 개선방안을 통해서 위기가정의 역량강화와 건강성 회복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