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의 변화전망과 정책과제

Multicultural Aspects of Family Change and Policy Implications

다문화사회의 촉진으로 다문화가족 규모는 2010년 181천명에서 2020년 351천명으로 약 93%가 증가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다문화가족의 특성도 해체된 다문화가족 및 재혼가족의 증가, 2세대와 3세대 가족형태가 증가하고 부부간의 연령 및 학력수준 차이가 벌어지는 등 다양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다문화정책은 초기지원과 결혼이민자에만 초점이 맞추어져서, 다문화가족 내에 발생하는 역동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포괄하지 못하는 정책의 한계점을 드러낸다. 이에 본고는 기존 통계자료 및 2005년 여성가족부조사와 2009년 보건복지부조사를 활용하여 분석하고, 정책방안으로 다문화가족의 결손지속 제고를 위한 국제결혼문화 개선, 다문화가족의 생애주기별 가족관계 정립, 다문화가족의 해체 및 빈곤예방, 재혼한 다문화가족의 건강성 제고 등을 제시하였다.

다문화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