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분야의 민간재원조달 및 활용방안연구 - 공동모금제도를 중심으로 -

초록

본 연구에서는 우리가 지향하는 복지국가의 발전방향에 맞추어 복지제공자로서의 민간부문의 역할과 의의를 살펴보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민간재원의 조달.활용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며 미국, 일본등 외국의 민간재원조달 및 활용제도의 기능과 특성도 참작하여 앞으로 우리나라 사회복지분야의 민간자원을 효율적으로 조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제시함으로써 우리나라가 균형된 복지사회로 발전하는데 기여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