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대인서비스가 발달된 국가로 일찌감치 사례관리가 도입되어 보건복지의 제 분야에서 발전되어 왔다. 이는 보건과 복지서비스가 전문화‧분화되고 서비스 대상자의 욕구가 복합화‧지속성을 띰에 따라서 공급자중심의 서비스 체계가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고 서비스의 효율성과 대상자의 욕구 만족도를 증진시키고자 하는 데에 따름이다. 특히 서비스에 대한 정보접근성, 독립적 의사결정능력 및 자원조달능력이 부족한 아동의 경우 사례관리서비스의 주요 대상이라고 볼 수 있다. 미국의 사례관리서비스는 1950년대 이래로 본격적으로 발전되어 왔다. 공공분야에서는 특히 아동보호서비스를 중심축으로 하여 사례관리를 수행하고 있다. 본 글에서는 미국의 아동대상 사례관리서비스의 발전과정, 개념 및 현황을 고찰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미국의 사례관리서비스 발전과정 3. 미국의 사례관리서비스의 개념화 4. 미국의 아동대상 사례관리 서비스 현황 5. 나가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