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지역 한방보건의료 시범사업 중간평가 보고서

농촌 보건기관인 보건소에서의 한의사 활용가능성을 연구 분석하고, 공공보건부문의 한방 보건의료서비스 공급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1990년 3월부터 3개군 보건소(강원도 춘성군, 경북 영양군, 전북 순창군)에서 한방보건의료 시범사업이 실시중에 있음. 본 중간평가는 사업진행에 대한 Monitoring/Evaluation 차원에서 현재 수행되고 있는 활동을 향상시키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효과적으로 업무수행이 개선되도록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음. - 한방서비스 이용수준을 이용자의 일반특성, 서비스 내용, 질병양상 및 서비스 만족수준 측면에서 분석 - 한의사가 배치된 이후에 군주민의 보건소 및 의료기관 이용량의 변화여부를 파악 - 사업운영관리 측면에서 수행수준 및 문제점을 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