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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비 붐 세대의 소비실태와 고령친화 산업적 함의 = Consumption Patterns of the Baby Boom Generation and Policy Implications for Age-friendly Businesses

제목
베이비 붐 세대의 소비실태와 고령친화 산업적 함의 = Consumption Patterns of the Baby Boom Generation and Policy Implications for Age-friendly Businesses
저자

김수봉

키워드
베이비붐세대 ; 소비실태 ; 고령친화산업
발행연도
2011-04-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용정보
보건복지포럼 2011년 4월 통권 제174호, pp.28-37
초록
베이비 붐 세대가 50대 장년층에 진입함에 따라 고령친화산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베이비 붐 세대는 이전 세대와는 달리 교육수준도 높고 소득수준 또한 상대적으로 높은 만큼 소비시장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특히 최근 들어 베이비 붐 세대의 교통, 통신, 음식ㆍ숙박 등의 지출비중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이와 관련된 정보산업, 여가산업 등의 고령친화산업이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고령친화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경제 3주체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데, 우선 생산주체인 기업들은 복지와 경제를 조화시키는 접근이 요구된다. 또한 고령친화산업은 고령자의 삶의 질 개선에 목적을 두고 있는 만큼, 수요층의 만족도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한다. 한편 고령사회의 소비주체인 고령층의 경우에는 노후생활 안정을 위해 체계적인 준비를 해야 하며, 가능하면 노동시장에 적극 참가하여야 한다. 끝으로 정부는 고령친화산업 진흥법에 규정한 고령친화산업의 기반조성과 경쟁력 강화에 대한 시책들을 적극 강구해야 나가야 한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베이비 붐 세대의 가계상태
3. 베이비 붐 세대의 소비지출과 고령친화산업적 함의
4. 고령사회의 고령친화산업 활성화 방안
5. 맺는 말
URI
http://dx.doi.org/10.23062/2011.04.5
ISSN
1226-3648
DOI
10.23062/201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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