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 붐 세대의 건강실태 및 장기요양 이용의식수준

Health Status and Long-Term Care Needs of the Baby Boom Generation

본고는 베이비 붐 세대의 건강실태 및 장기요양욕구에 대해 정리한 것으로, 대체적으로 건강수준은 그 이전세대에 비해서 양호한 것으로 추정되고, 특히 흡연이나 운동실천 측면에서는 매우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각종 결과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때, 향후 추진해나가야 할 정책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즉, 첫째, 중ㆍ장년계층 대상의 특별 건강증진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이 요구된다. 직장내에서의 사전적인 업무스트레스 예방프로그램의 개발이나 지역내 스포츠클럽 및 문화강좌의 수강비용을 바우처방식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개발,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 둘째, 중장년계층 대상의 고혈압ㆍ당뇨병ㆍ관절염 등 생활습관병의 조기예방 및 관리체계의 구축이 요구된다. 베이비 붐 세대인 중장년계층의 장기요양욕구를 고려해 시설중심의 서비스지원체계에서 가족ㆍ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한 재가ㆍ지역사회케어서비스체계의 구축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베이비 붐 세대의 건강상태를 추적, 관리할 수 있는 코호트연구의 개발이 요구된다. 이를 통해서 주기적으로 노인의료비 및 장기요양비의 장래추계를 수행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며, 그 결과를 건강보험재정 및 노인장기요양보험재정의 안정적 유지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체제의 구축이 요구된다.

베이비붐세대; 건강실태; 장기요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