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단기 보건의료인력 수급에 관한 연구 -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치과기공사, 치과위생사

본 연구의 목적은 보건의료인력중 의사, 한의사, 치과의사 및 치과보조인력인 치과위생사, 치과기공사의 1989년까지의 공급 및 수요분석을 통해 1991년 부터 2010년 까지의 공급 및 수요를 추계하여 의료인력공급계획안을 제시함으로써 제7차 경제사회발전 5개년 계획(1992-1996)의 일환인 보건사회부문계획중 의료인력계획 수립에 필요한 정책자료를 제공함과 아울러 2000년대의 종합적인 의료인력 수급계획수립에 기여하는데 있음. (1) 수요분석 - 인구구조 및 분포 - 주민의 의료이용률 실태 파악 - 의료인력의 생산성 (2) 공급분석 - 기존의료인력의 인구학적 특성 - 기존의료인력의 취업현황 분석 - 지역별 분포파악 - 의료인력의 양성 실태 파악 (3) 수요추계 - 인구추계(지역별, 성별, 연령별) - 주민의 의료이용률 추계(연령별, 분야별) - 의료생산성 추계 (4) 공급추계 - 양성 가능성 및 공급능력 - 장래 탈락률 추계(사망, 퇴직, 해외이주, 미취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