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인력수급 구조의 변화추이와 전망

초록

- 최근 우리나라는 인력수급의 불균형 및 임금인상으로 대외경쟁력이 급속히 약화되고 있으며 그간 저임금을 바탕으로 한 한국 경제의 성장기반은 거의 소멸된 것처럼 보이고 있음. 이러한 상황에서 심지어는 적당한 인구 증가가 오히려 바람직하다는 주장까지 공공연히 나올 정도로 Pronatalism이 고개를 들고 있는 실정임. 60년대초 실업이 만연하고 있을 때 인구억제정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음을 상기할때 그 30년후 인력 부족 상태에서 Pronatalism의 기미가 고개를 들고 있음은 직극히 당연한 것처럼 보임.

- 경제가 인력 부족상태에 있다고 하여 인구증가가 필요하다고 하는 주장은 지나친 것임. 그 이유는 우선 단기적으로 볼때 설흑 인력부족 사태가 있고 또 앞으로 예견된다 해도 경제활동율의 증가, 노동시간의 증가 등의 대안이 있기 때문이다. 더우기 장기적으로 봐서 인력 부족 현상이 선진화의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것이라면 재론의 여지가 없다. 그런데 선진화는 곧 고소득화와 고임금화를 뜻하는 것이며 고임금은 인력의 초과수요현상, 즉 인력 부족을 전제로 한 것이 아닌가? 그리고 이러한 인력부족현상은 결국 산업화가 노동집약->자본집약->기술집약적 산업화등, 노동절약적 방향으로 진행됨으로써 해소되는 것이 아닌가?

-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인력부족현상이 선진화의 과정에서 필연적이며 또 우리나라가 이 길을 걸어 갈 것이 분명하다면 적당한 인구증가 운운하기 보다는 과거의 인력수급추이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전망을 제시해 봄으로써 근본적인 해결책을 모색하여 보는 것이 보다 바람직한 것이라고 볼 수 있음.

- 본 연구는 이러한 시각에서 우리나라의 과거 30년간 인력 수급의 양측면을 인구의 질적 구조적 변동이라는 공급측 요인과 산업구조의 변동이라는 수요측면의 요인으로 나누어 그 변화과정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전망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