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장애인복지인프라 개선연구 (I)

초록

이번 3차 연구에서는 이러한 1차와 2차에 걸친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개발된 평가사정 도구의 지속적인 개선과 이의 시범사업에의 모의 적용을 통하여 장애인복지 전달체계 개편의 실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하나의 평가 도구의 개발 및 적용을 완성하기에는 십여년의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로 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기초근로능력 평가 및 복지욕구 평가 도구의 경우 역시 향후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미비점을 보완해 나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