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연금 시행 방안 연구 : 법ㆍ제도를 중심으로

◈ 중증장애인 기초장애연금 시행 방안 - 제도의 성격, 수급자 선정 기준, 지급액, 지급 방법, 타 제도와의 관계 등 ◈ 기초장애연금 도입 및 시행을 위한 법률적 검토 - 장애인복지법 개정 혹은 기초장애연금법 제정 검토 - 제도 도입에 따른 국민기초생활보장법 및 기초노령연금법 등 관련 법규 개정 사항 검토 ◈ 소요재정 추계 및 재원조달 방안 - 단기 및 중장기 소요 재정 추계 - 지속가능한 재원확보 방안 ◈ 주요 선진 외국의 기초장애연금(장애부조) 현황 분석 및 시사점 도출 - 일본(장해기초연금), 호주(Disability Support Pension), 영국(Income Support), 아일랜드(Disability Allowance), 덴마크(Disability Pension), 프랑스(AAH) 등 유사 제도의 운용 실태 및 시사점 도출

장애인연금; 법제도를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