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병서비스 제도화방안 연구

◈ 공공부문 간병사업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 ◈ 요양기관 종별(종합전문, 종합병원, 요양병원, 병원, 요양시설 등), 질환(환자군)별 간병 욕구 파악 및 문제점 도출 ◈ 간병인의 간병서비스 제공 실태 파악 및 문제점 도출 ◈ 미국, 일본, 독일, 영국의 간병 관련 제도, 제공 인력, 지불체계 등에 대한 비교 분석 ◈ 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우리나라에 도입 가능한 시사점 도출 ◈ 간병 서비스에 대한 수요 파악 ◈ 간병 서비스 공급량 분석 ◈ 간병인 수급분석을 통한 장단기 수급균형 방안 제시 ◈ 간병서비스 제도화 방안 모색 ◈ 간병서비스 제도화를 위한 방안 요약 ◈ 제도화 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한계점 고찰

간병서비스; 제도화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