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병의료보호사업에 관한 연구

초록

성병은 타전염병과 달리 병리학적, 역학적 특성 이외에도 사회의 윤리도덕적 위해요인을 내포하고 있는 특수전염병으로 국가에서는 이를 퇴치하기 위하여 1977년부터 의료보호사업의 일환으로 성병감염자는 누구나 지정 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12년이 지난 현재 에이즈를 포함한 성병의 사회적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여 정부의 성병관리사업 효과 재고를 위해 성병의료보호사업 실태조사를 실시하게 되었다.

본 조사를 위한 자료수집은 첫째, 성병의료보호 지정 의료기관 실태조사, 둘째, 성병의료보호 지정 의료기관 이용자 실태조사, 셋째, 성병감염 고위험집단의 성병 및 의료보호사업에 대한 의식행태 조사를 통해 하였고, 또한 의료보험 및 의료보호에 의한 성병진료실태를 파악하고자 의료보험연합회에서 진료비청구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