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부양에 관한 연구

초록

노인 또는 노인복지와 관련된 사회여건의 변화는 노인인구의 증가, 가족구조의 변화 그리고 노인복지재정의 취약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1990년 현재 전체인구의 4.7%에 이르고 있으면 2020년 11.4%로 증가하여, 본격적인 고령화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노인에 대한 부양부담은 가중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특히 농촌지여긔 노인과 여성독거노인에 대한 부양문제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가족구조의 변화에 있어서는 1988년 현재 전체가구에서 노인가구가 차지하는 비율과 노인가구에서 노인단독가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약 23%에 이르고 있지만 노인부양의식의 변화, 가족의 부양기능의 약화 등을 고려해볼 때 앞으로 노인단독가구는 노인가구의 하나의 보편적 가구형태로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우리나라 전체가구의 핵가족화 및 소가족화, 여성의 사회참여율 확대, 소자녀가치관의 보편화 등 가족구조와 기능의 변화로 인하여 가족내 노인부양인력의 부족 또는 부재현상이 초래될 가능성이 내재되어 있다. 노인복지재정에 있어서는 국민총생산, 국가예산, 사회보장예산 및 사회복지서비스 예산중에서 노인복지예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러한 노인복지예산의 비중과 집행내역을 볼 때, 노인복지재정은 상당한 취약성을 지니고 있으며 예산집행에 있어서도 불균형적 배분과 집행이 이루어지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