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진료권내 3차진료기관에 관한 연구

초록

- 구미 산업국가에서 과거 20년간 보건서비스의 조직(Organization)을 위한 정책의 기조는 계속적 지역주의(hierachical regionalism)였다. 이 지역화 개념은 다음과 같은 3개의 가정(assumptions)으로 요약됨.

. 둘째 이들 발견은 연구자, 의료기관 의료인이 속해 있는 계속(hierachies)에 따라 아래로 전파함.

. 세째 보건정책의 중심적 목표는 이러한 계속화가 빈약한 지역에는 계속화를 창출내지 촉진시키거나 이미 계속화가 존재하는 지역에는 이를 보다 더 효율화하도록 자극하는 것임.

- 여기서 계속적 지역주의란 용어에 있어서 계속적(hierachical)이란 다음 두 개념으로 설명된다. 의료는 알고 있는 정도와 수행하는 tasks의 복잡성에 의하여 결정되는 의료인의 상대적 지위(status)와 권위(authority)로 수행되는 업무(work)이다. 이들 의료인과 업무를 수행하는 장소(의료시설)는 피라믿 형태로 도식화되는 순서로 연관을 갖는다. 지역주의(regionalism)는 지리적 지역(geographic area)을 의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