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양극화의 실태와 정책과제

A Study on Social Polarization in Korea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본 연구는 양극화에 대한 선험적 규정을 유보한 채, 우리나라의 분배구조 변화의 다양한 측면에 대해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양극화가 실제로 어떤 내용으로 구성 및 진행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음. ▣ 주요연구내용 - 빈곤의 실태 분석에는 우리 사회의 빈곤이 규모와 정도 양 측면 모두에서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음. - 최저생계비를 빈곤선으로 한 절대빈곤의 경우 경상소득 기준 절대빈곤이 1996년의 3.09%에서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2006년 상반기에는 11.54%에 이르렀음. 소비지출의 절대빈곤은 2003년까지는 감소하다가, 그 이후 기간동안 다시 급증하는 양상을 보였음. 경상소득의 절대빈곤격차비율도 1996년의 0.70%에서 2006년 상반기 4.47%로 증가하였음. 이러한 추세는 중위값의 50%를 빈곤선으로 삼은 상대빈곤의 경우에도 그대로 나타났음. 경상소득의 상대빈곤은 1996년 8.97%에서 2006년 상반기 16.62%까지 증가했음. 빈곤층의 구성을 보면 여성가구, 60세 이상가구, 저학력가구, 1인가구의 비중이 전계층 평균에 비해 모든 연도에서 높게 나타났음. - 불평등의 변화양상 분석 - 지니계수를 통해서 본 소득불평등은 최근 다소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지만 경제위기 이전의 시점 수준으로는 여전히 회복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 - 가구주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집단을 구분한 후 집단간 불평등의 변화양상을 분석한 결과, 집단간 불평등보다는 집단내 불평등이 더 심한 것으로 드러났음. - 중산층의 축소에 대한 분석 - 소득과 소비의 분포를 중위소득 기준 50%, 70%, 150%선에서 잘라 전체를 네 계층으로 나눈 후 각각을 빈곤층, 중하층, 중간층, 상류층으로 구분한 결과 소득과 소비지출 모두에서 중산층의 규모가 축소되고 있음이 확인되었음. - 2003년부터 2006년 상반기까지 계층이동을 분석 - 빈곤경험 여부와 계층이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취업가구원수의 비율, 가구주의 성, 연령, 교육수준 등이 지적되었음. - 정책적 시사점 - 빈곤층에 대한 보호의 강화로 이 기능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빈곤층 구성에서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여성가구, 노인가구, 1인 가구, 저학력가구에 대한 대상적합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기초생활보장제도의 보완이 이루어져야 할 것임. - 중산층의 소득불안이 심한 만큼 사회보장정책의 대상영역을 빈곤층에서 더 위로 끌어 올려 중하층까지를 포괄하는 정책으로 설계해야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