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한국복지패널 기초분석 보고서

- 패널조사는 국민의 생애주기별 삶의 역동성과 욕구의 변화 등을 동태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해 줌으로써 정책의 대응성과 반응성을 높여주는데 크게 기여함. - 사회복지정책을 비롯한 국가정책은 국민의 경제적 상황, 소비문화, 가치관, 빈곤실태 등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여야 하나, 횡단면 조사는 이러한 변화를 분석하는데 한계가 있음. - 보건복지부․한국보건사회연구원․서울대학교는 2006년도부터 기존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차상위․빈곤패널과 자활패널, 서울대의 복지패널을 통합한 ‘한국복지패널(KWPS)’을 구축하기로 합의함.  사회복지관련 3개 패널을 통합하여 예산 비효율성, 목적 비효과성의 문제를 해결하고, 대표성․유효성․효율성을 높이고자 함. - 조사 목적은 다음과 같음.  첫째, 외환위기 이후 빈곤층, 근로빈곤층(working poor), 차상위층(near poor)의 규모와 실태변화를 동태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정책수립에 기여함과 동시에 정책지원에 따른 효과성을 제고하고자 함.  둘째, 소득계층별․경제활동상태별․연령별 등 각 인구집단의 생활실태와 복지욕구 등을 역동적으로 파악하고 정책효과성을 평가함으로써 정책형성과 피드백에 기여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