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급여 선택병의원제도 모니터링에 관한 연구

Monitoring the Designated Doctor System

□ 그동안 의료급여제도는 수급자들의 보장성 강화 및 사각지대 축소로 외형적으로는 성장해 왔지만 적정의료이용 및 실질적 건강관리와 함께 의료급여 재정의 효율화에 적합한 제도여부에 대한 점검의 여지가 있었음. - 또한 1차 의료기관인 의원들의 역할 수행이 미흡하고, 왜곡된 의료전달체계로 인해 의료이용의 비효율성 측면에서 문제가 제기됨. - 이처럼 의료급여 수급자의 건강관리 향상의 필요성과 의료급여 재정안정화 대책을 위해 정부는 지난 2007년 7월 1일 부터 의료급여 혁신대책의 일환으로 선택병의원제도를 시행함. □ 선택병의원제도는 제도도입 초기에 안정적으로 잘 정착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나, 수급자들의 의료이용 시 불편한 부분 혹은 제도의 본래 취지와는 다른 역효과 발생과 같은 제도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음. - 이에 의료급여 선택병의원제도가 적정하게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모니터링을 하고자 함. - 특히 의료공급자들의 의료제공이 본 제도의 취지인 수급자의 적정 의료이용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를 모니터링 하고자 함. - 모니터링 결과를 근거로 하여 단기적으로는 제도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의료급여제도의 공급체계에 대한 검토를 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