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Healthy People 2020의 내용 및 우리나라에의 시사점

초록

2010년 12월 미국에서는 ‘Healthy People 2020’이 수립, 공식적으로 발표되었다. Healthy People은 미국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HHS)에서 1980년 이후 매 10년 단위로 발표하는 국가적인 공중보건 및 건강증진 계획으로서 3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지난 5년 동안 실시되어 온 제2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Health Plan 2010) 종료되고, 올해부터 새로운 계획이 실시될 예정이다. 이에 우리나라보다 국가적 건강증진계획 수립의 역사가 길고, 그 동안 우리나라의 건강증진종합계획 수립시마다 벤치마킹을 해 온 미국 Healthy People의 수립과정 및 내용 등을 주로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에의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