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도 보건의료환경의 변화와 전망

Changes and Prospect of Health Care in 2011

국민의 건강수준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건강과 관련된 많은 요인들을 적절하게 관리하고, 의료이용의 접근성과 보건의료체계의 효율성을 저해하는 문제들을 개선하고 해결하여야 한다. 그동안 정부는 효율적이고 형평성 있는, 그리고 의료서비스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보건의료체계 구축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지만 여전히 많은 문제가 산적해 있다. 문제는 다양한 문제들을 한 번에 또는 한 해 동안에 해결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보건의료 정책방향과 전략을 수립함에 있어서 선택과 집중이 중요하다. 2011년 보건의료분야에서는 의료취약계층에 대한 의료안전망을 내실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보건의료의 선진화와 의료체계의 효율화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특히 급증하는 국민의료비, 건강문제의 만성질환화 그리고 국가 간 보건의료 개방과 경쟁의 심화, 보건의료산업의 발전 등 다양화되고 증가하고 있는 보건의료문제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는 한 해가 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