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의 초저출산 행태는 계속되고 인구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어 향후 사회경제적 발전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심각할 것으로 우려됨. − 2005년 합계출산율이 1.08을 기록한 이후 2년 동안 조금씩 상승하였으나 2008년 상반기 이후 출생아수가 다시 감소하고 있음. − 2008년 노인인구비율이 10.3%로 인구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됨. □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매년 저출산고령사회 시행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추진상황을 평가하고 있음. − 각 중앙부처의 장은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에 따라 소관별로 연도별 시행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기본계획과 시행계획에 따라 관내의 특성을 감안한 지역단위의 시행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추진상황을 매년 평가하고 있음. − 이에 따라 2006년부터 2회에 걸친 추진실적보고와 평가가 이루어짐. □ 새정부 출범에 따라 저출산고령사회대책에 대한 부처간 기능조정이 이루어졌으며, 중간평가와 기본계획 수정‧보완 작업이 추진됨. − 2008년 2월 새정부 출범에 따른 정부조직개편에 따라 저출산고령사회대책에 대한 부처간 기능조정이 이루어졌으며, 동년 4월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도 대통령 직속에서 보건복지가족부장관 소관의 위원회로 조정되어 새로이 구성하였음. − 또한 새 정부 출범에 따라 그간 추진성과에 대한 중간평가 및 새로운 국정철학에 맞는 신규과제 발굴 등 ‘새로마지플랜2010’을 수정‧보완하기 위한 작업을 추진하였음. □ 2008년은 제1차 기본계획 기간의 중간연도로서 사업추진내용에 대한 심층적 검토가 필요한 시기이며, 장기적 안목에서 사업수행에 영향을 미칠 여러 요인과 고려요소에 관한 전반적 점검이 이루어져야 함.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저출산‧고령사회대책의 수행과 관련하여 사업추진체계, 주요사업내용 변화, 사업추진실태, 국민인식, 정책수행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사업관리가 가능토록 기술적 접근방법을 제시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음. − 지방자치단체의 실무자들이 저출산고령사회대책을 자체적으로 계획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생산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