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증진정책의 평가 및 실천방향 = Evaluation of the National health promotion policies and its measures

초록

- 우리나라에서는 1995년 국민건강증진법의 제정을 기점으로 국가주도의 건강증진사업이 진행됨. 1997년 국민건강증진기금의 조성, 2002년 국민건강증진장기계획의 수립 등 체계적인 발전을 하였음. 또한 건강증진정책은 건강증진기금의 규모가 점차적으로 확대되면서, 건강증진정책의 범위도 확대되고, 건강증진사업도 확대됨.

- 건강증진정책은 방향성에서 기존의 보건의료정책과 차별성과 연결성을 유지하면서 진행되어야 하나, 아직 그 방향성이 명확하지 않은 문제점이 있음.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1995년 이후 실시된 우리나라에서의 국가주도의 건강증진정책을 다각적으로 평가하여, 이 결과를 토대로 향 후 국가건강증진정책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