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료의 역할재정립 및 운영혁신방안 : 성과와 재정적 동기의 관계에 기반해서

Reevaluation of roles and management reform plan for public healthcare- based on relationship between the outcome and financial incentive

참여정부는 우리나라 보건의료체계에서 사립의료기관이 의료공급을 주도하는데서 오는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공공의료를 강화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그 일환으로 공공보건의료 공급기관과 그 기능을 중심으로 공공보건의료 확충계획을 발표하고 추진 중이다. 그러나 공공보건의료를 강화하기 위해 공공보건의료 공급기관과 그 기능을 중심으로 확충하는 것이 우리나라 상황에서 과연 충분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인가에 대해 여러 가지 차원에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는 공공보건의료를 강화한다고 할 때 무엇을 강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득력 있는 의견이 제시되어 있지 않다는 것과 건강보험이 시행되면서 동시에 의료의 공급측면에서는 사립의료기관이 압도적 비중을 차지하는 우리나라의 현실을 너무 가볍게 변경할 수 있다고 생각한데 그 원인이 있다고 생각된다. 전자에 관해서는 공공보건의료의 정의가 설득력 있게 내려지면 저절로 그 내용에 따라 역할이 정해지고 공공보건의료 강화방안이 자연스럽게 도출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후자에 관해서는 공공보건의료 정의에서 도출된 공공보건의료의 내용을 우리나라 현실의 조건들을 대폭 수정하지 않고 최대한 인정하면서도 실현시킬 수 있는 방안이 있겠는가에 관한 물음에 대해 가능한 답을 찾으면 그 대응방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먼저 공공보건의료에 대한 정의를 설득력 있게 제시하기 위하여 어떤 때 ‘공공’ 이라는 정의를 보건의료 앞에 둘 수 있는지를 보건의료의 두 가지 근본적 측면을 고려하여 밝힌다. 하나는 보건의료가 경제적 재화로서 시장과 정부 중 어떤 한 가지 조정기전에 의해 생산되어야 한다는 측면이고, 다른 하나는 현대에 와서 보건의료가 건강권이라는 권리의 대상이 되고 있다는 측면이다. 이러한 두 가지 차원에서 정의된 공공보건의료는 건강권을 확보하기 위해 공공재원에 의해 소비가 보조되는 경우와 건강권확보의 이유 혹은 경제적 조정기전의 이유로 공공자원에 의해 직접 생산‧공급 되는 경우의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우리나라의 경우 전자는 건강보험과 의료급여의 경우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사립의료기관 주도의 현실을 인정한 상태에서 어떤 정책기조를 통하여 민간의 협동을 이끌어 내어 건강권 확보에 기여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하였다. 두 번째의 공공자원에 의해 직접 의료가 생산되는 경우에는 그 조직 운영상에 어떤 혁신을 통해 건강권 확보와 조정기전상의 효율을 거둘 수 있는가가 주 연구의 대상이 되었다. 이 연구에는 본 연구원의 유근춘 박사의 책임 하에 류시원, 오영호, 최정수, 김은정 박사가 공동으로 참여하였다. 외부연구진으로는 경희대 장혜정 교수가 참가하였다. 연구진들은 본 보고서를 읽고 세심하게 검토해 주신 한양대 한동운 교수, 한림대 임재영 교수 그리고 본원의 이상영 부연구위원과 송현종 책임연구원께도 감사를 표한다.

innov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