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회 양극화의 현황과 대응 방안(2차년도) : 경제ㆍ사회 약극화에 대한 선진국의 정책 대응 (총괄보고서)

사회의 각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는 부문간 격차의 확대는 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중요한 도전 가운데 하나이다. 수년 전부터 우리 사회는 이러한 현상을 ‘양극화’라는 용어로 표현하기 시작하였다. 이후 여러 가지 논란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용어가 통용되어 왔고, 최근 들어서는 더욱 다양한 현상을 양극화의 결과로 간주하려는 경향까지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실의 배경에는 분야별 격차의 확대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 해소되는 문제가 아니라 이미 우리 사회에 구조화되었고 장기적으로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놓여 있다고 보아도 무리는 아닐 것이다. 만일 이러한 전망이 사실 이라면 양극화 문제에 대응하는 방법 또한 일시적 경기침체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처하는 방식과는 달라야 할 것이다. 우리 사회의 구조 변화가 어떤 부분에서 어떠한 양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정확히 인식해야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협동연구과제 󰡔경제․사회 양극화의 현황과 대응방안󰡕은 바로 이러한 취지 하에서 수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