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부인의 피임실패임신과 인공임신중절에 관한 연구

A study of Contraceptive Failure Pregnancy and Induced Abortion in Korea

우리나라의 정부차원에서 30여년간 강력히 추진해 온 가족계획사업에 의해 피임실천의 생활화가 이루어져, 저출산 양상이 현저해 졌다. 그런데 이러한 단기간에 성취된 유례없는 성과의 이면에는 문제점이 내재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것은 피임실천율이 약 80%에 접근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공임신중절이 계속 성행되고 있다는 점이다. 인공임신중절은 주로 원치 않는 임신을 해결하기 이한 수단이며, 이는 대개 두가지 측면에 연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