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국가 행복지수 산정결과로 본 우리나라의 행복 수준

초록

- 그동안 행복 또는 삶의 질 수준은 국민소득을 비롯한 경제적인 요인들로 측정하는 경향이 강하였으나, 최근의 여러 연구들에서는 경제적 요소 뿐만 아니라 사회관계적 요소, 사회심리적 요소, 환경적 요소, 정치제도적 요소, 신체적 또는 인구학적 요소 등 다양한 측면이 행복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음.

- OECD의‘웰빙과 사회진보 측정 (Measuring Well-being and Progress)’워크숍에서 제시된 NIW(National Index of Well-being)를 활용하여 종합 및 7개 세부 분야별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OECD 회원국들의 행복 수준(2006년)을 파악 비교해 보았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