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장기요양보장체계의 현황과 개선방안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Long-Term Care System for the Elderly

○ 본 연구는 문헌고찰과 기존 장기요양보험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재분석하는 것으로 하였음. ○ 주요 연구내용은 장기요양보호(long-term care)와 관련한 개념 및 서비스 범위, 전달체계, 공급자원 및 재원조달방식(이상 제2장), 장기요양보험제도 지원의 지역보건복지제도, 장기요양등급평가판정체계와 서비스비용지불체계, 서비스이용지원체계에 대한 재분석(이상 제3장), 독일 및 일본의 사회보험방식 국가에서의 장기요양보험재정 안정화방안(제4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