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보건사업의 정책방향

초록

우리 나라 인구 고령화의 특징은 앞으로 상당히 빠른 속도로 진행될 것이며, 특히 75세 이상 후기고령인구가 급속하게 증가함에 따라 노인보건문제도 이를 대비하는 관점에서 추진되어야 한다. 즉, 노인보건사업이 지향하여야 할 기본적인 목표는 ‘1차적으로 모든 노인계층에게 질병의 예방 및 조기진단서비스를 제공하고, 치료에 따른 의료비를 보장해 주며, 건강 유지 및 증진을 지원하는 생활환경을 조성해 주고, 2차적으로 일상생활수행을 위한 기능의 정도에 따라 기능의 회복ㆍ유지를 위한 서비스나 기능의 유지ㆍ증진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두어져야 한다. 본고는 이러한 관점에서 노인보건사업의 정책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