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자보건 선도사업의 추진현황과 확대방안 = Strategies for the Expansion of MCH Programs at Leading Health Centers'

초록

최근 생활수준의 향상과 보건의료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지난 40년 동안 현장성을 반영하지 못한 획일적인 top-down 방식의 보건소 예방보건사업에 대해서는 여러 분야에서 수 차례 지적되어 온 바, 보건복지부가 1999년부터 2001년까지 전국 23개 보건소를 모자보건 선도보건소로 지정하여 지역사회 건강문제 중심의 모자보건 선도사업을 수행하였다. 한정된 자원으로 모자보건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 진단에 입각한 사업수행이 관건인 바,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여 보건소의 역할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본고는 향후 보건소가 지역 모자보건사업의 중추기관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모자보건 선도사업 성과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모자보건 선도사업의 확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