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예방접종사업의 관리현황과 정책과제 = Current Status of National Children Immunization Program and Related Policy Issues

초록

예방접종은 전염병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효율성이 높은 강력한 질병예방 수단으로 각국에서는 일정수준의 예방접종률을 유지하기 위하여 강제성을 가지고 예방접종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해 두고 있다. 우리 나라는 『전염병예방법』과 『모자보건법』에 근거를 두고 영유아기에 발생률이 높은 전염성 질병에 대하여 방역사업과 모자보건사업의 일환으로 관리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보건소를 중심으로 한 공공보건부문의 영유아 기본예방접종 수준과 관리현황 및 문제점을 제시하고, 영유아 예방접종사업 관리체계의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으며, 아울러 예방접종사업의 비용부담 및 보험급여 문제와 관련된 최근의 논의와 관련하여 국가 예방접종 사업의 정책과제를 제기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