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노인들의 비만과 의료비 부담으로 인한 저축 소모에 대한 기대감 = Expectations of Using Up All Savings Due To Medical Costs and Obesity Among The Elderly

초록

본 연구는 미국 노년층에 있어서 체중의 상태와 의료비 지출로 인한 저축 소모의 관계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데이터는 미국 노년층의 건강과 재산변화조사(Asset and Health Dynamics among the Oldest-Old : AHEAD)의 두번째 추출에 바탕을 두고 있다. 연구결과 비만노인은 정상이나 과체중노인들보다 취약한 건강상태에 놓여있으며, 많은 재정적인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요인들은 정상이나 과체중노인들에 비하여 비만노인들이 향후 5년간 자신들의 의료비로 저축을 모두 소모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높일 수 있다. 이런 기대감은 노인들의 실제 건강상태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취약한 그들의 재정 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보건당국의 정책적 접근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