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사자 장기기증 활성화 방안

Organ Transplantation: Status and Policy Issues

만성신부전증, 만성간질환, 암 등 만성질환 증가로 장기이식 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나, 뇌사장기기증의 부족으로 장기이식건수는 수요에 훨씬 못미치고 있음. 우리나라의 의료기술이 선진국수준을 능가함에도 불구하고, 장기관리 인프라의 부족, 관련제도와 전략의 미비로 장기이식은 효율적으로 실시되지 못하고 있음. 본 고에서는 우리나라의 장기이식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외국의 제도와 비교하여 정책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