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 임상시험체계 확충방안

Reinforcing the Clinical Examination System of Korean Traditional Medicine

한의ㆍ약의 세계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가장 우선적으로 한의ㆍ약의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한 객관적인 임상효능정보가 확보되어야 함. 새로이 개발되는 한약제제뿐만 아니라 기성처방에 대해서도 한의ㆍ약의 특성을 반영하면서도 국제적인 기준에 부합하는 임상 시험기준에 따라 임상시험을 실시하고 이를 국제적으로 홍보ㆍ확산시키는 전략이 필요함. 이를 위해서는 한의ㆍ약의기성처방에 대한 임상시험을 국가적 사업으로 추진하여야할 필요가 있음. 기성처방에 대한 임상시험을 위해별도의 기금을 마련하고, 가칭한 의약 임상시험센터를 설립하며, 한의ㆍ약의 표준 임상시험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 또한 한의ㆍ약 임상시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한방 의료기관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