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의료 이용자의 한방의료에 대한 태도 및 시장개방에 대한 인식도 분석

An Analysis of Awareness and Attitudes Towards the Opening of Oriental Medicine Market

2004년 4월 한방병원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방의료의 이용행태, 인식정도, 시장개방에 대한 조사를 시행하였음. 조사대상 한방병원들은 2003년 12월 현재 대한한방병원협회의 회원으로 등록된 153개 한방병원 중 지역의 인구와 지역내 한방의료기관 현황, 병상수를 고려하여 표본으로 추출하였으며, 교육받은 조사원들이 직접 한방병원을 방문하여 조사를 수행하였고, 총 973명이 응답하였음. 주요 조사내용은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한방의료의 이용행태에 관한 내용, 한방의료에 대한 지식 및 인식에 대한 내용, 한방의료 시장개방에 대한 내용 등 여러가지를 조사하였으나 여기서는 주로 개방과 관련되는 항목에 대해서만 논의하였음. 조사결과 한방의료 이용자들은 한방의료의 발전을 위한 기본적인 조건은 잘 갖추어져 있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전통의학으로서 한방의료에 대한 선호도가 존재하고, 한방의료의 진료수준과 한약 및 침ㆍ뜸 등에 대한 신뢰도가 비교적 높으며, 의료진의 친절도에 대해서도 만족하고 있고, 향후 한방의료의 수요 역시 크게 증가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음. 대부분의 한방의료 이용자들이 의료시장 개방에 찬성하는 입장이었으며, 또한 한방의료 시장개방으로 인해 긍정적인 변화와 발전이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