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한방의료 이용자의 한방의료에 대한 태도 및 시장개방에 대한 인식도 분석 = An Analysis of Awareness and Attitudes Towards the Opening of Oriental Medicine Market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dc.contributor.author조재국
dc.date.accessioned2011-01-04T10:04:00Z
dc.date.available2011-01-04T10:04:00Z
dc.date.issued2004-12-01
dc.identifier.issn1226-364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5111
dc.identifier.urihttp://dx.doi.org/10.23062/2004.12.7
dc.description.abstract2004년 4월 한방병원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방의료의 이용행태, 인식정도, 시장개방에 대한 조사를 시행하였음. 조사대상 한방병원들은 2003년 12월 현재 대한한방병원협회의 회원으로 등록된 153개 한방병원 중 지역의 인구와 지역내 한방의료기관 현황, 병상수를 고려하여 표본으로 추출하였으며, 교육받은 조사원들이 직접 한방병원을 방문하여 조사를 수행하였고, 총 973명이 응답하였음. 주요 조사내용은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한방의료의 이용행태에 관한 내용, 한방의료에 대한 지식 및 인식에 대한 내용, 한방의료 시장개방에 대한 내용 등 여러가지를 조사하였으나 여기서는 주로 개방과 관련되는 항목에 대해서만 논의하였음. 조사결과 한방의료 이용자들은 한방의료의 발전을 위한 기본적인 조건은 잘 갖추어져 있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전통의학으로서 한방의료에 대한 선호도가 존재하고, 한방의료의 진료수준과 한약 및 침ㆍ뜸 등에 대한 신뢰도가 비교적 높으며, 의료진의 친절도에 대해서도 만족하고 있고, 향후 한방의료의 수요 역시 크게 증가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음. 대부분의 한방의료 이용자들이 의료시장 개방에 찬성하는 입장이었으며, 또한 한방의료 시장개방으로 인해 긍정적인 변화와 발전이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2. 조사개요 3. 조사결과 4. 결론
dc.format.extent18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보건사회연구원
dc.publisher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dc.title한방의료 이용자의 한방의료에 대한 태도 및 시장개방에 대한 인식도 분석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f Awareness and Attitudes Towards the Opening of Oriental Medicine Market
dc.typeArticle
dc.type.localArticle(Series)
dc.identifier.doi10.23062/2004.12.7
dc.citation.title보건복지포럼
dc.citation.title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dc.citation.volume2004
dc.citation.volume98
dc.citation.number12
dc.citation.startPage76
dc.citation.endPage9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보건복지포럼 2004년 12월 통권 제98호, pp.76-9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2004.12 No.98, pp.76-93
메타데이터 간략히 보기

다운로드 파일

링크

공유

qrcode
공유하기
Cited 10 time in

아이템 조회 수, 다운로드 수

Loading...

라이선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