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분야 정보통신기술 활용동향 분석

제목
보건의료분야 정보통신기술 활용동향 분석
ICT Trends and Implications in Healthcare Sector
저자

류시원

발행연도
2004-06-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Series
보건복지포럼 2004년 6월 통권 제92호, pp.62-71
Journal Title
보건복지포럼
초록
보건의료분야는 자료 및 정보의 집약도가 높은 영역이며, 컴퓨터기술이 개발된 이후 보건의료분야에 대한 정보기술의 응용은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왔으며, 관리 및 업무 중심의 응용에서 시작하여 점차 임상시스템으로 확장되어 왔다. 오늘날 정보기술은 통신기술, 네트워크기술, 멀티미디어기술 등 다양한 기술들과 통합하여 기존의 활용유형을 개선하고 새로운 응용을 창출하고 있다.
본 글은 보건의료분야에서 이러한 정보통신기술의 최근 활용동향 및 보건정보시스템의 실태를 목표중심으로 분석하여 시사점을 확인하여 제시하였다.
주요한 정보통신기술의 활용동향은 인터넷기술, 지능형기술, 멀티미디어기술 등에 기반을 두고 협력적 작업 및 임상분야에 응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보건의료분야 정보화의 활용은 지나치게 기술 중심적이며, 보건의료 제공자들간의 의사소통 및 보건의료 제공자와 환자간의 의사소통 등을 중요하게 취급하지 않거나 사회?문화적 요소들을 간과하여 왔으며, 그 결과 성과는 미흡하였다. 그러므로 앞으로 보건의료분야 정보통신기술의 응용은 보건의료의 사회?문화적 측면을 고려하고 의사소통 및 업무흐름을 촉진하는 다양한 정보 및 지식을 통합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정보통신기술의 성공적인 활용의 중심에는 사람이 존재함을 명심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보건의료분야 정보통신기술의 동향 분석
3. 정보통신기술활용사례 분석: 보건정보시스템
4. 맺는말
ISSN
1226-3648
Files in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