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간 보건의료분야 교류증진 방안 = Strategies to Promote Healthcare Exchanges between the Two Koreas

초록

북한은 최근 수년간의 수해ㆍ가뭄 등 자연재해와 사회주의 체제의 한계성에서 표출되는 생산력 저하 등으로 인해 경제분야뿐 아니라 보건의료분야에 있어서도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즉, 식량난에 따른 영양실조와 각종 질병에 노출되어 있으며, 전염병 등으로 인한 사망자가 양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북한의 보건의료실태를 감안하여 그 동안 국내의 각종 민간단체와 국제기구를 중심으로 다양한 대북 지원활동 및 협력사업이 추진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교류활동을 추진함에 있어 많은 문제점이 내재되어 있는데 본고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대책과 북한간 교류활동을 보다 활성화하기 위한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