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율 증가와 사회적 지원방안

제목
이혼율 증가와 사회적 지원방안
Increased Divorce Rate and Social Support
저자

박세경

발행연도
2004-07-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Series
보건복지포럼 2004년 7월 통권 제93호, pp.47-64
Journal Title
보건복지포럼
초록
산업화와 도시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가족제도 또한 변화하기 시작하여 가족의 구조 및 기능, 그리고 가족관계에까지 변화를 초래하였다. 현대사회에서 가족의 주요 특징으로 거론되는 핵가족화, 혼인에 대한 가치관 변화, 출산물의 감소, 전통적 가족기능의 상실, 개인주의적 가치관의 팽배, 여성의 사회ㆍ경제활동 참여증가 등은 가족제도를 과거보다 자유롭고 다양하게 규정짓고 있으나 반면 가족의 불안정성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이혼가족을 해체가족으로 볼 것인가 또는 가족변화 가운데 일축으로 이해할 것인가에 대한 근본적 시각 차이를 기저에 두고 본고에서는 첫째, 우리나라의 이혼실태를 간략히 살펴보고 둘째, 이혼증가의 원인에 대한 법적ㆍ사회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특히 이혼 원인에 대한 주요 외국의 입법례를 살펴보고, 이혼증가에 대한 사회적 요인으로서 가족가치관의 변화, 여성의 사회ㆍ경제활동 참여증가, 경제적 위기, 그리고 미디어의 영향에 대하여 간략히 논의하였다. 셋째, 이혼이 자녀와 부부 당사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논의하고 마지막으로 급증하는 이혼율을 안정시키고 이혼을 결정한 가족에게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이혼가족을 위한 정책적 과제를 제시하였다.
목차
1. 머리말
2. 이혼실태
3. 이혼증가의 원인
4. 이혼이 가족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5. 이혼가족을 위한 사회적 지원방안
6. 맺는 말
ISSN
1226-3648
Files in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