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장기요양보험제도의 도입에 따른 노인요양시설의 경영전략 개발 연구

A Study of Facility Management Strategies for the National Long-Term Care Insurance

- 본 연구는 2008년도 하반기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도입을 계기로 노인요양시설이 대처해 나가야 할 경영방침에 대해서 제시 - 노인요양시설의 대외적인 환경변화 중에 가장 큰 것이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도입이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주요내용과, 장기요양서비스의 전달체계가 현행방식과 보험방식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여 제시 - 노인요양시설의 대내적인 환경의 변화를 알기 위해서 현재 노인요양시설 및 노인전문요양시설을 운영하고 있는 시설장을 대상으로 시설의 경영을 어떠한 사고방식하에 실천하고 있는가, 그리고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도입이후에는 경영방식을 어떻게 바꾸어 나갈 것인가를 묻는 설문조사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제시 - 노인요양시설의 대내외적인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최근 경영학에서 보편적으로 거론되고 있는 기업체의 경영기법을 소개하고, 이를 기준으로 하여 현재의 시설들이 어느 정도로 기업경영적 사고방식하에 시설을 운영하고 있는가를 분석, 제시 - 우리나라보다도 앞서서 장기요양보험제도를 도입한 일본의 경험을 분석, 제시 - 우리나라 시설장의 의식수준과 실천수준, 그리고 일본의 경험을 고려하여 우리나라가 지향하여야 하는 경영전략의 내용에 대해 정리하여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