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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건강증진 평가체계의 현황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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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남정자
dc.date.accessioned2011-01-04T10:02:14Z
dc.date.available2011-01-04T10:02:14Z
dc.date.issued2005-01-01
dc.identifier.issn1226-364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5019
dc.identifier.urihttp://dx.doi.org/10.23062/2005.01.19
dc.description.abstract이론적 고찰을 통해 우리나라 건강증진사업의 평가요소 및 사업특성별 목표달성 시기에 관해 살펴보고, 우리나라 건강증진평가체계를 분석한 후, 각급행정단위별로 건강증진평가체계의 발전을 위한 정책방안을 제시하였음. 분석틀로는 영국에서 개발된 The Health Promotion Discovery Tool(HP Source) HP-Source는 「오타와 헌장」에 의한 건강증진의 개념과 건강증진의 5대 활동(건강한 공공정책 설립, 보건서비스 변경, 건강한 환경 창출, 지역사회 활동 강화, 인력기술 개발)을 기본 틀로 하여 개발된 도구임. 을 사용하였음. 분석결과를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기존 건강증진평가체계의 특징을 국가 단위, 광역단위, 기초자치단체수준으로 나누어 요약하였으며 정책제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함. 국가단위에서 국민건강증진사업에 대한 종합적 평가를 위해 국민건강‧영양조사를 매 3년마다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나 이 조사만으로는 국민의 건강상태 변화나 건강증진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하기에는 미흡함. 따라서 다양한 건강증진사업의 평가를 위해서는 사업의 구조 및 진행 과정에 대한 자료의 수집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도구 개발이 요구됨. 또한 현 건강증진체계의 탈 중앙화와 광역자치단체의 건강증진평가 활동을 강화 할 필요가 있음. 현 시점에서는 건강증진에 기여하는 개별적인 건강증진사업 뿐만 아니라, 국가 및 광역단위의 건강증진 정책 및 건강영향에 대하여도 평가할 필요가 있음. 광역단위에서는 건강 및 사회적 결과를 평가하기 위해 우리나라 16개 지역에 행태위험요인 감시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음. 기초자치단체 건강증진사업은 목표 집단을 선정하여 사업을 수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함. 특히 프로그램 수행자에 의한 자체평가가 이뤄져야 함.
dc.format.extent9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보건사회연구원
dc.publisher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dc.title우리나라 건강증진 평가체계의 현황과 개선방안
dc.typeArticle
dc.type.localArticle(Series)
dc.identifier.doi10.23062/2005.01.19
dc.citation.title보건복지포럼
dc.citation.title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dc.citation.volume2005
dc.citation.volume99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08
dc.citation.endPage116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보건복지포럼 2005년 1월 통권 제99호, pp.108-116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2005.1 No.99, pp.108-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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