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질환 관리체계의 개선방안 = Improvement Measures for the Management of Chronic Degenerative Diseases

초록

사회 및 경제적 여건의 변화에 따라 질병양상도 크게 변화하여 1960년대까지만 해도 감염성 질환이 주된 사망원인이었으나, 1970년대부터는 순환기계질환, 암 등과 같은 비감염성 만성퇴행성질환들이 주 사망원인이 되고 있으며, 이러한 만성퇴행성질환은 노인인구의 증가와 계속되는 생활양식의 변화 등으로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의료서비스 공급체계는 주로 영리추구 위주의 치료사업에 편중되어 있으며, 만성퇴행성질환과 관련된 국민보건과 삶의 질 향상에 필수적 서비스인 건강증진, 예방, 추구관리, 재활, 요양 등의 보건서비스는 수익성이 낮다는 이유로 민간의료에서 공급을 기피하는 현실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거시적인 측면인 국가보건의료체계의 관점에서 효율적인 만성퇴행성질환 관리방안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