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의 연령별·성별 경제적 비용 추계: 1999년 = An Estimation of Economic Costs of Diseases

초록

급속한 고령화의 진전과 만성질환 유병률의 증가에 따라 의료비 등 질병으로 인한 사회ㆍ경제적 비용은 더욱 증대될 것이다. 우리나라 국민의료비 지출규모의 경우 1985~1998년 사이에 연평균 15.62%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국내총생산(GDP)의 연평균 증가율 13.96%를 상회하는 것으로, 이와 같이 국민의료비의 증가와 경제성장률과의 격차가 지속된다면 급증하는 의료비의 조달 등 질병으로 인한 국민의 부담이 가중될 것이다. 따라서 국민 건강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건강증진사업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요구된다. 효율적인 국민건강증진사업을 위해서는 우선 각종 질병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에 대한 분석을 전제로 한다. 질병으로 인하여 국민경제가 어느 정도의 경제적 부담을 갖는지 파악이 되어야 전체적 관점에서의 접근방법과 함께, 부문별 또는 분야별 목표설정을 위한 구체적 실천전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본고는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질병으로 인하여 1999년도에 발생한 경제적 비용을 추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작성되었다.